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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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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time Value Creator

COMPLIANCE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서로를 철저하게 ‘신뢰’할 수 있는 맑고 ‘풍요’로운 세상
그것이 우리 롯데 가족이 앞장서서 열어가야 할 아름다운 미래입니다.

롯데의 컴플라이언스

컴플라이언스의 의미

“컴플라이언스”란?
컴플라이언스는 기업경영이 법령, 규정, 윤리 또는 사회통념에 맞도록 하는 내부통제 장치입니다.
내부요인이나 외부자극으로부터 기업을 보호하는 길이며,
구성원이 내부통제를 따르게 하여 리스크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컴플라이언스의 가치는?
  • 컴플라이언스는 기업의 중요 경영 자산입니다
  • 컴플라이언스를 지키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재무적 가치가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 합리적인 툴 적용으로 관리 역량도 향상될 수 있고, 통합적인 리스크 관리도 가능합니다.
  • 컴플라이언스는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수단이자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발판이 됩니다.

Tone at the top

컴플라이언스의 핵심
컴플라이언스는 최고경영자의 결단과 신뢰를 바탕으로 합니다.
컴플라이언스는 최고경영자로부터 힘을 받는 독립적인 조직에 의해서 실행됩니다.
최고경영자의 의지 천명
  1. 롯데인의 행동강령 선포 2000년 국내 기업 최초로 윤리강령 선포
    2015년 윤리강령을 현실에 맞게 개정, “롯데인의 행동강령” 선포
  2. 준법경영선포 2015년 8월 “지배구조 개선 및 경영투명성 강화”
    2016년 11월 “도덕성을 우선으로 하는 기업, 질적 성장 및 사회적 가치를 우선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을 선언
  3.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설치 2017년 5월 회장 직속의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설치
    준법경영체계 정착 도모
  4. 컴플라이언스 조직 설치 및 확대 2017년 말, 계열사의 준법경영조직 설치 및 역할 강화로 준법경영 토대 마련

롯데그룹의 준법경영헌장

우리는 ‘사랑과 신뢰를 받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류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한다’는 미션 아래,
국민으로부터 사랑받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향하며,
다음과 같은 준법경영 헌장을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

제1조 (임직원의 행동 방침)
  • 우리는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로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하며, 상호 존중하고 신뢰하는 기업문화를 확립한다.
  • 우리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경영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주주의 정당한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 우리는 고객만족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고객이 원하는 최고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 우리는 협력업체와 공정하고 깨끗한 거래 질서를 확립하며, 동반자 관계를 강화하여 상호 발전을 추구한다.
  • 우리는 경쟁사를 존중하고 관련법규와 상관행을 준수하며,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추구한다.
  • 우리는 환경친화적 기업으로서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지구의 보전과 인류의 번영에 공헌한다.
  • 우리는 법을 준수하고 국가와 사회의 공익에 기여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 우리는 사람에 대한 사랑과 존중을 핵심 가치로 삼아 인권을 존중하고, 약자의 보호를 위해 노력한다.
제2조 (임직원의 의무와 책임)
  • 우리는 스스로 가장 엄격한 윤리 기준에 대한 역할의 모델이 되어야 하며, 신뢰성, 정직성, 도덕성 및 상호 존중이 지켜지는 문화를 만들고 유지해야 한다.
  • 우리는 업무 수행 과정에 적용되는 관련 법률과 회사 정책 및 내부 규정(이하 “관련 규정”이라 함)을 충분히 숙지하고 이해해야 하고,
    일상 업무 수행시 관련 규정의 준수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 우리는 특정 상황에서 어떠한 대응이 적합할 지 판단이 서지 않는 경우, 상급자, 회사 법무팀, 컴플라이언스팀 등 준법지원 부서와 협의하여
    적법하고 윤리적인 최선의 결론을 도출한다.
  • 우리는 관련 규정 위반 사실을 인지한 경우 부당 행위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대응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
    회사를 대표하여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거나 그러한 사실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준법지원 부서와 협의하여야 한다.
제3조 (회사의 의무와 책임)
  • 회사는 공정하고 청렴한 업무 수행을 보장하기 위하여 전 임직원에게 관련 규정을 철저히 주지시키고 컴플라이언스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 회사는 임직원이 스스로 관련 규정의 준수 여부를 적절하게 감사하거나 점검할 수 있도록 관리체제를 구축하고,
    이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지 여부를 관리하고 감독하여야 한다.
  • 회사는 관련 규정을 위반하거나 위반이 의심되는 사례를 보고한 임직원을 보호하고 어떠한 불이익도 가하지 아니하여야 한다.
  • 회사는 임직원의 관련 규정 위반 사실을 인지한 경우 반드시 당해 임직원에게 응분의 조치를 취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

분할합병에 따른 개인정보 이전 안내

롯데제과 주식회사는 2017년 10월 12일 자신이 영위하는 사업 중 투자부문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사업부문을 인적분할 방식으로 분할(이하 “본건 분할”)하여 롯데제과 주식회사(가칭)를 설립하고, 그와 동시에 롯데쇼핑 주식회사, 롯데칠성음료 주식회사 및 롯데푸드 주식회사는 2017년 10월 12일 각자가 영위하는 사업 중 투자부문(이하 “분할대상 사업부문”)을 각각 인적분할하여 롯데지주 주식회사(본건 분할에 따라 투자부문만으로 존속하게 되는 회사, 이하 “분할승계회사”)에 흡수합병할 예정입니다(이하 “본건 분할합병”).

본건 분할합병으로 인하여, 롯데쇼핑 주식회사가 분할대상 사업부문과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던 고객님의 개인정보는 분할승계회사에 이전될 것입니다. 분할승계회사는 이전 되는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며 이전 당시의 본래 목적으로만 처리할 것입니다. 이러한 개인정보 이전에 관하여 이의 또는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신 분은 아래의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롯데 컴플라이언스 위원회 감사담당 유혜리
    • - 전화번호 : 02 - 750 – 7129
    • - 이메일 : lotteaudit@lott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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