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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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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time Value Creator

COMPLIANCE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서로를 철저하게 ‘신뢰’할 수 있는 맑고 ‘풍요’로운 세상
그것이 우리 롯데 가족이 앞장서서 열어가야 할 아름다운 미래입니다.

행동강령

롯데가족과의 신뢰

  • 공과 사의 구별은 철저하게, 기회는 공정하게

    개인적인 학연, 지연의 이유로 특정인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고, 더 좋은 평가를 하는 것. 우리 롯데에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임직원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고, 오직 역량과 성과만으로 공정하게 평가하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의 원칙입니다.

    특정인에게만 기회가 주어지고 성과와 상관없는 것으로 이익을 받는다면, 어느 누가 회사를 위하여 열심히 일을 하겠습니까? 그리고 어느 누가 이런 회사에 몸담고 싶어 하겠습니까? 역량과 성과로만 직원을 판단하고,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부여하 는 것. 바로 이것이 강력한 동기와 성과창출의 원천이자 우리 롯데 가족들이 회사를 믿고 일할 수 있게 하는 기본 원칙입니다.

    공정하고 공평하게 대우받고 싶으십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이 먼저 롯데 가족들에게 그렇게 하십시오.

    롯데의 원칙

    우리 롯데인은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 공정하게 대우하여, 누구나 능력과 노력만큼 성장할 수 있는 개방적인 조직문화를 지향합니다.

    우리는 외압이나 청탁에 의해 입사하거나 승진한 사람들이 아닙니다. 그래서 외압이나 청탁 등과 같이 부당한 개입 없이 인사가 운영되는 깨끗한 조직 문화를 후배들에게 물려 줄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는 업무의 특성, 역량과 성과 등 공정한 요인만 반영합니다. 모든 인사 관련 결정은 성별, 연령, 인종, 국적이나 출신지역, 세대, 종교, 장애 등의 개인적 특성과 관련된 차별을 배제합니다. 이를 통해 롯데 가족 모두가 회사의 의사결정을 신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천사항

    성별, 연령, 인종, 국적이나 출신지역, 세대, 종교, 장애 등 개인이 노력해서 바꿀 수 없는 고유한 특성과 관련된 차별을 조직에서 추방하십시오. 채용, 승진, 배치, 급여, 보상, 복리후생 및 교육 등에서 개인 고유의 특성을 이유로 차별하지 마십시오.

    특정한 성별, 연령, 배경을 지닌 사람만이 해당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면 경계하십시오.

    어떠한 인사청탁도 거부하 십시오. 당장은 이익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 로 우리 공동체에 치명적인 위해가 됩니다.

    오직 역량과 성과만으로 평가하십시오. 타인으로부터 채용이나 승진을 청탁 받았다면 거부하십시오. 그리고 우리의 원칙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설명하십시오.

    개개인의 고유한 특성을 이유로 특정인을 기피하거나, 조롱, 따돌림 또는 차별이 없는 공동체를 만드십시오.

    국가마다 근무조건에 관한 법규나 정책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현지 법인의 인사 규정이나 정책이 그룹의 방침과 차이가 생긴다면, 그 규정과 정책은 반드시 명문화하고 현지 법규에 위배되지 않는지 확인하십시오.

    불공정한 대우를 받았거나 혹은 목격, 그에 대한 고충을 들었다면 조직 책임자, 인사 또는 윤리담당과 바로 상의하십시오.

  •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입니다

    우리 롯데는 다양한 가치관을 가진 수많은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서로 의견이 다를 수 있으며, 때로는 업무 성과가 기대만큼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롯데 가족은 동료를 인격적으로 부당하게 대우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동료들에 대한 부당한 대우를 내 가족에 대한 부당한 대우와 동일하게 생각합니다. 항상 가족처럼 존중하고 인격적으로 대우하는 공동체, 그것이 우리 롯데가 지향하는 공동체입니다.

    당연히 본인이 맡은 임무는 차질 없이 해야 합니다. 질책이 필요한 때는 질책을, 격려가 필요할 때는 격려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질책과 격려는 서로의 성장을 지향해야 하고, 인격적인 존중 위에 서 있어야 합니다. 이런 문화가 우리 모두의 성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롯데가 지금까지 성장해 온 비결입니다.

    롯데의 원칙

    롯데의 직원 한 사람 한 사람 모두가 소중한 존재입니다. 그래서, ‘롯데인’이라는 단어 안에는 동등하게 존중받고 대우받을 자격과 권리가 이미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존중과 존엄을 저해하는 어떠한 언행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동료나 우리 공동체의 품위와 품격을 떨어뜨리는 일체의 말이나 행동을 지양함은 물론이고, 위협적, 모욕적, 적대적이고 불쾌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지 않습니다.

    실천사항

    동료들을 언제나 내 가족처럼 존중하고 배려하십시오.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없는 본인만의 가치관으로 타인을 판단하지 마십시오.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임을 인정하고 서로 이해하는 문화를 만드십시오.

    ‘여직원’은 롯데인에게는 불필요한 단어입니다. 또한 여성 인재는 배려와 동정의 대상이 아닙니다. 남성과 여성의 구별 없이 동등하게 대우하십시오.

    팀원이 있어야 팀장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팀원은 소중하게 육성해달라고 우리 공동체가 관리자에게 맡긴 인재입니다. 최선을 다하여 육성하십시오.

    상대에게 거부감을 주거나, 위화감을 주는 말과 행동을 피하십시오. 자신이 생각 없이 한 말이나 행동이 타인에게 상처를 주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십시오.

    말과 행동뿐만 아니라 전화, 메신저, SNS, 이메일 등 통신시스템을 이용하여 부적절한 언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을 게시 및 전송하는 행위를 조직 내에서 근절하십시오.

    출산과 육아는 우리 롯데를 넘어 인류 전체의 중요한 문제입니다. 동료들의 출 산 및 육아휴직을 환영하고 축하하십시오. 출산, 육아와 관련된 어떠한 인사적 차별이나 불편함을 단호히 배격하여 우리 롯데를 모성보호에 가장 앞장서는 기업으로 만드십시오.

    성과 관련하여 불쾌감을 주는 언행은 엄격하게 금지합니다. 성희롱, 원치 않는 성적 접근은 물론이고 교제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근무하기에 불편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행위도 금지합니다.

    국가와 지역마다 다른 법•규정•관습•예법 등이 존재합니다. 해외에서 근무하거나 출장 시에는 이점을 항상 주의해서 행동하십시오. 국내에서 문제없는 행동이 해외에서는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위와 같은 행동을 목격했거나 그에 대한 고충 을 들었다면, 조직 책임자나 인사 또는 윤리담당과 바로 상의하십시오.

    위 원칙은 우리 롯데 가족뿐만 아니라 고객, 파트너사 및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항상 신중하게 말하고 행동하십시오.

  • 안전은 모든 것의 출발점입니다

    우리는 안전과 관련하여 ‘설마’라는 심리적 타협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롯데는 ‘안전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고객이 방문하는 우리의 사업장은 물론이고 우리가 일하는 일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안전하지 않은 곳에 그 어떤 고객이 방문하려 하겠습니까? 안전하지 않은 곳에서 그 누가 일하고 싶어 하겠습니까? 세상의 모든 안전사고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법에서 정해진 것 이상의 안전수칙을 만들고 그것을 철저하게 지키는 일. 우리 롯데인이 수행하는 모든 업무의 출발점입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안전과 관련해서는 결코 타협하지 않습니다. 안전과 위생에 관련된 모든 법규를 철저하게 준수함은 물론이고 회사별로 더 엄격한 내부 규정을 만들고 준수합니다. 우리는 관련 법규와 제시된 내부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만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길이라 굳게 믿고 있습니다.

    우리는 롯데 가족들뿐만 아니라 파트너사 및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안전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하며, 그들에게 안전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전파해야 합니다.

    많은 사고가 경험 부족이 아닌 익숙한 일상에 숨어있는 ‘설마’와 ‘방심’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롯데인은 익숙한 일이라도 결코 자만하지 않습니다.

    실천사항

    비용, 납기, 관행 등 을 이유로 안전과 관련된 문제 해결을 미루거나 개선을 주저하지 마십시오. 안전을 다른 어떤 가치보다 우선하십시오.

    안전에 위협이 되는 요소는 반드시 사고로 연결됩니다. 다만 그 시기가 결정되지 않았을 뿐입니다.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발견할 경우 바로 해결하십시오.

    본인이 근무하는 곳의 안전 관련 규정과 대책을 항상 숙지하십시오. 작업장 내의 장비를 사 용하기 전에 반드 시 사 용 방법, 안전수 칙 및 응 급 상황 시 대응 절차 를 숙지하고 준수하십시오.

    모든 사업장에서는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의 유형을 분석하고 사고별 초기 대응 매뉴얼을 작성하여 숙지하십시오.

    회사는 모든 임직원들에게 정기적으로 안전 관련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고, 모든 임직원은 이에 반드시 참여하십시오.

    파트너사 및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안전과 위생의 중요성을 알리고 규정을 준수해 줄 것을 적극적으로 요구하십시오.

    익숙하지 않은 근무 환경에서 근무를 하게 될 경우, 사전에 그곳의 환경 및 안전에 대하여 철저하게 확인하고 숙지하십시오.

    본인 또는 동료가 건강 문제, 심리적 불안 상태 등으로 정상적인 근무가 힘든 상태인 경우에는 조직 책임자와 상의하십시오.

    위험한 작업 조건 및 안전에 위협이 되는 문제가 주변에 있다면, 사소한 것이라도 조직 책임자 또는 안전환경담당과 바로 상의하십시오.

  • 정직한 보고는 우리의 땀과 열정을 더 빛나게 해줍니다

    우리는 이해관계자들에게 회사의 경영 상황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릴 의무가 있습니다. 사소하더라도 회계상의 실수나 임의적인 조정은 임직원은 물론이고 주주와 고객들의 잘못된 의사 결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한 피해는 반드시 우리 모두에게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부정확하거나 정직하지 않은 보고는 우리 모두의 노력과 성과를 물거품으로 만드는 행위입니다.

    때로는 실적이 예상만큼 나오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미래에 예견되는 성과를 미리 앞당기고 싶은 유혹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투명하고 정직한 보고야말로 정확한 판단과 해법을 이끌어내는 가장 쉬운 방법임을 알고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회사의 실적 및 재무 상태와 관련된 모든 사항을 관련 법령, 회계 기준 및 내부 규정에 따라 정확하게 기록합니다. 모든 회계 기록은 적절한 문서에 의하여 입증될 수 있어야 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위조하거나 변조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정확한 경영 상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모든 실적, 비용과 관련된 사항을 그것이 발생한 시점에 기록하도록 합니다. 어떠한 데이터도 왜곡하여 기록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회계 기록은 단순히 회계 및 재무 담당자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직원에게 적용되는 공통의 의무입니다.

    실천사항

    공인된 회계 기준에 따라 회계 기록을 작성하고 관리하십시오.

    국제 회계 및 국가별 회계 기준은 각기 다를 뿐 아니라, 수시로 개정되고 있습니다. 항상 최신 기준을 확인하십시오.

    관련 데이터는 적정한 회계 기간 내에 기록하 십시오. 단기 실적을 과장하거나 일시적으로 질책을 모면하기 위하여 수익이나 비용의 기록을 지연시키거나 앞당기지 마십시오.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일정한 문서에 의해 증명되어야 합니다. 비용과 관련된 시간 및 경비를 상세히 기록하여 보고서로 제출하십시오.

    상사의 지시에 따라 담당자가 회계 문서를 조작하였을 경우, 사문서 위조죄 등으로 상사와 담당자 모두에게 민•형사상의 책임이 따르게 됩니다. 상사가 문서 위조 등을 지시할 경우 담당자는 바로 윤리담당과 상의하십시오.

    문서 위조 등의 혐의가 있거나 거래 관행이 투명하지 않은 개인, 기업 및 국가와의 거래 관계는 조직 책임자와 문제점을 상의하고 거래를 재고하십시오.

    관리자는 바르고 투명한 회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모든 것을 원칙에 따라 철저하게 점검하고, 회계 문서의 위조 및 변조를 예방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십시오.

    회계 문서 작성 과정에 있어 의문이 생겼을 경우나 문제가 있다고 생각될 경우 조직 책임자, 재무 또는 윤리담당과 바로 상의하십시오.

  • 회사의 자산은 롯데가족 모두의 것입니다

    회사의 자산은 어느 한 개인의 것이 아니라, 우리 공동체에 속한 임직원 모두의 것입니다. 아무리 작더라도 그것은 우리 롯데 가족 모두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기본 자원이므로 관련 업무에만 사용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회사의 자산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고 싶은 유혹은 회사 자산의 오용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자산은 눈에 보이는 유형의 것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정해진 근무 시간 역시, 회사의 소중한 자산 중 하나입니다. 상식적인 수준의 휴식이나 개인적인 업무는 가능하나, 업무 시간 중의 사적인 행동 역시 회사 자산의 남용에 해당됩니다.

    회사의 자산은 우리 롯데인 모두가 올바르게 사용하고 보호할 때 그 가치가 제대로 발휘될 수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회사의 자산을 최선을 다하여 보호하고, 정해진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우리가 보호해야 할 자산에는 건물, 토지, 통신설비, 자금, 시스템, 홍보 목적의 티켓, 차량 등의 유형자산뿐만 아니라 정보, 기술, 근무 시간, 특허, 상표, 문서 저작물 등의 무형자산도 포함됩니다.

    실천사항

    개인의 근무 시간도 회사의 자산입니다. 근무 시간 중 사적인 통화, 개인적인 이메일, SNS, 웹서핑 등의 사용을 자제하십시오. 상식적인 수준의 사적인 통화나 이메일 사용은 가능하지만 과도한 사용은 공동체의 자산을 남용하는 행위입니다.

    관리자는 직원의 개인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고 배려하십시오. 정해진 근무 시간 내에 일과를 마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관리하여 일과 생활의 균형을 보장하십시오. 회사의 자산이 소중한 만큼 직원의 자산도 소중합니다.

    회사 자산의 고의적인 파손, 횡령, 절도는 고용 계약해지 및 형사 처분의 대상이 됩니다. 자산의 남용은 물리적인 절도, 횡령 외에도 인가 받지 않은 정보의 이전, 유출, 비용과 관련된 허위 보고도 포함됩니다.

    회사의 전자 장비를 이용한 주식 거래, 도박, 음란물 다운로드 등의 행위는 물론 기타 불법적인 행위를 하지 마십시오.

    직원에게 회사의 공적인 업무 외의 금융 업무 부탁, 개인적인 선물 구매, 개인적인 용도의 정보 조사 등 개인적인 일을 지시 또는 부탁하지 마십시오. 당신의 지시로 인한 직원의 업무 시간 낭비 역시 회사 자산의 남용입니다.

    홍보 목적으로 사용되는 초대권, 사은권 및 경품 등의 회사 자산으로 당초 목적과 무관한 개인적인 이익을 취득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

    우리 자산이 중요한 만큼 파트너사와 경쟁사의 자산도 중요합니다. 파트너사와 경쟁사의 자산도 소중하게 보호하십시오.

    회사 자산의 외부 이용이나 정해진 목적 이외의 사용 시 반드시 조직 책임자와 상의하고 승인을 받으십시오.

    자산의 손실, 남용, 절도, 횡령 등의 행위를 목격했다면 조직 책임자, 인사 또는 윤리담당과 상의하십시오.

  • 우리 모두의 땀이 깃든 지식재산, 우리가 지켜야 합니다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기술 을 비롯해, 디자인과 정보 등의 지식재산은 치열한 경쟁을 이겨나가게 해주는 공동체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파트너사는 물론이고 더 나아가 경쟁사의 지식재산도 존중하고 지켜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서로가 정당한 방법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때, 더 큰 사회적 발전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회사의 지식재산을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고 보호합니다. 우리는 회사 내부의 지식재산과 각종 정보를 사전 허가나 절차 없이 외부에 유출하지 않습니다.

    - 지식재산권의 범위는 상표권, 특허권, 저작권, 디자인권, 실용신안권은 물론, 외부로 아직 공개되지 않은 회사의 영업 비밀과 기술적 비밀 등이 포함됩니다.

    실천사항

    업무와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회사의 지식재산으로 간주하고, 정확하게 기록 및 보고하며 체계적으로 관리하십시오.

    회사의 어떤 정보가 반드시 지켜야 할 지식재산권에 해당되는지 숙지하고, 관련된 사내 지식재산 보호 규정을 준수하십시오. 해당 정보가 지식재산인지 아닌지에 대한 확인이 어려울 경우에는 조직 책임자, 보안담당에게 문의하십시오.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무단사용, 복제, 배포, 변경 등)는 관련 규정에 근거하여 징계조치 된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식하십시오.

    외부인과 접촉 시에 지식재산 보호 규정을 위반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파트너사와 협력하여 사업 활동을 하는 경우, 지식재산권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에 지식재산권에 대한 권리자가 누구인지 충분하게 협의하고 분명하게 규정해 두십시오.

    임직원이 업무 중에 생산한 노하우나 기술은 개인의 것이 아닌 회사의 재산입니다. 개인이 생산한 지식재산이라 하더라도 회사의 규정에 따라 관리하십시오.

    지식재산권에 대한 법률이 국가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여 회사의 지식재산이 해외에서도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십시오.

    경쟁 사, 파트너 사 및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지식재산권도 존중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타인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지 않는지 항상 확인하십시오.

    회사의 기밀정보를 얻으려고 하는 등 수상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발견하거나 지식재산권 보호에 위배되는 상황을 발견할 경우 조직 책임자 또는 보안담당과 바로 상의하십시오.

  • 정보유출은 사소한 부주의에서 시작됩니다

    디지털과 통신기술의 발달은 우리의 업무 환경을 더 편리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편리함의 이면에는 기업정보의 유출이 더 쉬워진다는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이제는 디지털 장비와 통신 장비 사용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해졌습니다. 전화는 물론이고, 팩스와 이메일을 주고 받을 때에도 정보유출에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 SNS를 통해 정보가 유출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연결된 세상에서는 한 사람이 알게 되는 순간 모두가 아는 사실이 됩니다. SNS 활동은 개인적인 것에 국한해야 하며, SNS가 회사와 관계된 정보의 유출 통로가 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정보가 힘이 되는 세상, 세상이 투명해지고 연결이 되는 속도만큼 보안에 대한 경각심과 대책도 견고해져야 합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전자통신장비를 업무상 필요한 곳에 적절히 사용하며, 정보보호에 관련된 회사의 규정을 철저하게 준수합니다.

    사내에서 이용되는 전자통신은 아래와 같습니다.

    - 회사의 유선전화 또는 휴대전화를 이용한 통신

    - 회사 네트워크를 통한 이메일, 팩스 전송

    - 사내 메신저 및 문자 메시지 사용

    -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장비, 휴대용 저장기기 등 회사의 정보시스템 사용

    실천사항

    회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전자장비들은 업무를 위하여 지급된 것입니다. 업무 외의 용도로 사용 시 허용되는 기준을 준수하십시오.

    정보보호를 위하여 회사는 전자장비를 통한 통신과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감시하고 기록할 의무가 있습니다. 회사의 통신시스템을 통해 전송, 저장, 수신된 모든 자료에 대하여 개인은 사생활 보호권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개인 컴퓨터의 바이러스 감염여부, 방화벽 실행 여부, 보안 소프트웨어의 최신 업데이트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십시오.

    회사 내에서는 인가된 소프트웨어만 사용하십시오. 불법적인 경로나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소프트웨어, 이미지, 영상, 음악 등은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에 감염되었을 수 있습니다. 모든 자료의 업로드나 다운로드는 회사의 규정과 절차에 따라 실시하십시오.

    비밀번호를 3개월에 한 번 이상 변경하시고, 임직원 간 비밀번호 공유를 지양하십시오.

    퇴사 또는 이직 시 개인적인 하드디스크나 전자장비에 있는 회사 업무 관련 데이터들을 반드시 삭제하십시오. 본인이 생산한 데이터라 하더라도 무단으로 유출할 경우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직원의 퇴사나 이직 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관리하십시오.

    회사의 업무는 회사 내에서 처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허가되지 않은 이동식 저장매체 (이동식 디스크, USB 등)나 이메일을 통한 회사 문서와 정보의 외부 반출을 철저하게 금지합니다. 꼭 필요한 경우 관리자의 승인을 받으십시오.

    전자 문서는 복사, 수정이 용이하므로 반드시 회사의 보안시스템을 통해서 작업하십시오.

    회사의 중요한 정보가 유출되어 다른 목적으로 사용될 때 회사에 상당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상 수신인을 명확하게 지정하고 기밀유지가 필요한 내용은 비밀번호로 저장된 문서로 전달하십시오.

  • 아무리 작아도 대가 없는 호의는 없습니다

    우리는 업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돈독한 관계를 위하여 작은 선물을 주고받거나 식사를 같이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선물과 향응, 접대 뒤에는 언제나 대가가 따른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우리는 오직 역량과 성과로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해야 합니다. 이들로부터 접대를 받았다면 공정함이 흐려질 수 있으며 업무 진행 과정에서 엄격함이 사라지게 될 수 있습니다. 제시된 규정 내의 식사나 선물은 인간적인 유대를 위하여 필요하지만 규정을 넘어서는 과도한 접대나 선물은 단호하게 거절해야 합니다.

    접대에 들일 노력을 업무에 쏟게 하는 것이, 우리와 파트너사 모두에게 더 큰 결실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합니다. 거래 관계에서 부당하게 개인적 이득을 취하거나 부적절한 금품, 향응을 받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적절한 선물, 식사는 이해관계자 간의 돈독한 관계를 구축하기에 효과적이지만, 우리는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기준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수준이라 하더라도 제 3자의 입장에서 부적절하게 보이는 것조차도 방지하기 위하여, 각 사업체 별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준수합니다.

    이 규정은 우리가 일하는 모든 국가에서 적용되며 우리는 * 을 준수합니다.

    실천사항

    뇌물에는 현금제공 외에도 회사의 규정에서 명시한 금액 이상의 향응•선 물• 접대•식사•제품 할인•고용 상의 이익 제공 등이 포함됩니다. 해당 상황이 발생할 경우 정중하게 거절하고 회사의 관련 규정과 롯데의 정신을 적극적으로 설명하십시오.

    정해진 기준 내의 선물, 식사 및 접대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각 회사의 규정을 반드시 준수하십시오.

    규정 이상의 선물은 반송하 십시오. 반송이 어려운 경우 윤리담당과 상의하 십시오. 윤리담당이 관련 규정에 따라 처리할 것입니다.

    정해진 범위 내라 하더라도 파트너사와 이해관계자로부터 선물, 식사, 접대를 받은 경우 해당 금액에 상응하는 선물, 식사, 접대를 동일하게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뇌물을 주고받는 행위는 당사자 외에 회사 역시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로 인한 금전적 피해, 이미지 실추는 회사에 막대한 손실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뇌물이라 판단되는 것은 제공하거나 받지 마십시오.

    파트너사 등 우리와 함께하는 이해관계자들이 우리의 일과 관련해 뇌물을 수수해도 우리의 잘못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우리의 관련 규정을 설명하고, 규정을 준수해 줄 것을 요구하십시오.

    국가별로 선물, 식사 및 접대에 관한 규정이나 문화가 다를 수 있습니다. 출장이나 현지 근무 시 관련 규정이나 문화에 대하여 사전에 파악하십시오.

    선물, 식사 및 접대와 관련하여 의문이 있거나 문제가 있다고 생각될 경우 조직 책임자, 윤리담당과 바로 상의하십시오.

  • 내부자 정보로 개인적 이익을 취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회사의 중요 정보를 일반에 공개되기 전에 알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정보 중에 회사의 주가, 지가 등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개인적 이득을 꾀하려는 욕심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행위는 동료들은 물론이고 주주, 더 나아가 고객들을 기만하는 행위이므로 그런 욕심에 현혹되어서는 안됩니다. 이 규정은 본인은 물론이고 가족이나 친지 또는 지인에게도 해당됩니다. 사회적으로도 내부자 거래와 관련된 법규를 위반할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고 있습니다.

    점점 더 투명해지는 세상에서 그러한 행위는 훗날에 반드시 드러남은 물론, 얻은 이익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내부자 정보를 이용하여 개인이나 그 가족 또는 지인이 부당한 이익을 취하지 않는 공정한 세상을 꿈꿉니다. 롯데와 롯데인은 그 꿈의 실현에 앞장서야 합니다.

    내부자 정보란 아직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았고, 합리적인 투자자가 투자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를 말합니다. 내부자 정보에는 아래와 같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 경영실적 관련 데이터, 경영진 인사이동

    - 구조조정, 합병, 인수

    - 신제품 개발, 신규 특허 취득

    - 상장 회사와의 계약 체결 또는 대규모 투자 관련 정보

    - 특정 지역에 대한 투자계획

    실천사항

    업무와 관련한 모든 정보의 보호에 항상 유의하십시오. 특히 그 정보가 내부자 정보라면, 개인적인 이용은 물론 타인에게 제공하는 행위 역시 불법입니다. 금전적, 물질적 이익이 발생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내부자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하는 행위 자체가 불법입니다.

    본인이 취급하는 정보가 내부자 정보인지가 모호하다면 일단 내부자 정보에 준하여 관리하십시오.

    퇴사나 이직 후에도 재직 시에 알게 된 내부자 정보를 이용한 주식거래 역시 불법입니다.

    파트너사 및 경쟁사의 내부자 정보를 알게 될 경우, 이 역시 우리의 내부자 정보와 동일한 수준으로 보호하십시오.

    업무적으로 관련이 있는 파트너사의 주식을 보유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금지합니다. 가족 및 친인척의 명의로 취득하는 경우도 해당합니다. 만약 본인 또는 가족, 가까운 친인척의 명의로 업무와 관련된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거나 매입한 경우 윤리담당과 사전에 상의하십시오.

    입사 전부터 보유하고 있던 주식 중 파트너사의 주식이 있다면 윤리담당과 상의하십시오. 파트너사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업무상 편의를 제공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 정치와 경제는 분리될 때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습니다

    정경유착이란 단어는 우리 롯데인들이 가 장 멀리해야 할 단어 중 하나입니다. 기업이 정치적 힘에 기댄다는 것은 스스로 기업을 영위해갈 경쟁력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우리 롯데는 창사 이래로 정치에 관여하지 않은 것과 추진하는 일에 정치의 힘을 빌리지 않은 역사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거 정치와 종교가 분리되었을 때 역사가 한 단계 더 발전하였듯이, 정치와 경제가 서로 분리되어 각자가 맡은 바 최선을 다할 때 사회가 더욱 풍요로워진다는 사실을 우리는 믿고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정치는 국가의 모든 구성원이 1인 1표 원칙에 기반하여 의견을 모아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민주주의의 과정입니다. 우리는 이런 과정을 통해 세상이 더 아름답게 발전해 갈 수 있다는 사실을 굳게 믿고 있습니다.

    이런 공정한 과정에 경제적 힘이 있는 기업이 부당하게 개입하는 것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걸림돌이 됩니다.

    우리는 우리의 직원들이 특정한 정치적 견해나 개인적인 의견을 표명하는 것을 제안하지 않습니다. 다만 특정한 정치인이나 정치단체가 우리의 사업에 유리한 견해나 주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룹, 회사 및 조직 차원에서 부당하게 지원하거나 개입하지 않습니다.

    실천사항

    회사의 자원이나 비용을 이용하여 특정 정치인이나 단체에 지원을 하거나 지원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 행위를 하지 마십시오.

    개인적으로 특정한 정치인이나 정파의 모임에 참석하는 것은 관계없으나 회사의 직위나 직책이 노출되어 우리가 그들을 지지한다는 느낌을 주는 것은 피하십시오. 우리가 의도하지 않아도 우리의 직위나 직책이 이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하십시오.

    신문이나 방송 등 언론에 노출되었거나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회사의 홍보담당과 반드시 상의하십시오.

    SNS와 인터넷상에서 정치적으로 오해를 받을 수 있는 글이나 댓글을 작성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십시오.

고객과의 신뢰

  • 고객 마음속의 첫 번째 브랜드가 되십시오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 중에 특정한 것이 고객에게 선택되는 이유는 바로 그 제품과 서비스가 그 고객에게 최고의 만족을 주기 때문입니다. 최고의 것을 두고 일부러 차선을 선택하는 고객은 없습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우리가 최고라는 믿음을 주기 위하여 항상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최고의 제품은 최고의 품질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가격 역시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합리적인 가격과 함께 최고의 품질을 제공해야 합니다.

    빠른 속도로 많은 상품과 서비스가 생겨나는 오늘날에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비교하여 선택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뢰의 또 다른 표현인 브랜드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한 번이라도 경험한 고객이라면 망설임 없이 우리의 것을 다시 선택하도록 롯데라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철저하게 지켜가야 합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경쟁사가 결코 모방할 수 없는 수준의 품질과 서비스를 추구하며, 이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매 순간 최선을 다합니다.

    고객이 사용하는 제품, 서비스의 품질과 완성도는 다른 어떤 가치와도 타협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롯데라면 무조건 믿고 쓸 수 있다는 신뢰를 만들고 유지해야 합니다. 바로 이것이 풍요로운 사회를 만드는 우리의 미션이고 우리가 존재하는 목적입니다.

    실천사항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가장 먼저 선택 받을 수 있도록 매 순간 최선을 다하십시오.

    경쟁사가 절대 모방할 수 없는 가격 대비 최고의 만족을, 만족 대비 최저의 가격을 매 순간 추구하십시오.

    롯데라는 브랜드만으로 고객이 무조건 믿고 쓸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안전, 위생 및 품질과 관련된 모든 정책과 절차를 매 순간 철저하게 준수하십시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단기적인 이익을 위하여 또는 자신의 실수를 감추기 위하여 제품의 하자를 숨기는 것은 우리 공동체를 망칠 수 있는 비양심적인 행위입니다. 특히 제품의 위생이나 안전성 또는 품질과 관련된 문제는 바로 보고하고 조치하십시오.

    파트너사가 납품하는 제품이나 부품이 회사 내의 규격 및 안전 규정에 위반되지 않았는지 항상 확인하십시오. 고객들은 그것조차 롯데의 것으로 판단합니다. 사소한 부품 하나가 제품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기준 미달이나 결함이 있는 부품 또는 재료는 엄격하게 제외하십시오.

    제품 안전과 관련된 국제 법규나 기준 등은 우리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최소한의 기준입니다. 추후 발생 가능한 안전 문제에 대비하기 위하여, 더 엄격한 사내의 규격 및 안전 기준을 수립하고 그것에 따르십시오.

    품질과 안전성에 관련한 규정 위반으로 발생한 문제는 회사의 명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품질 및 안전성과 관련한 문제 발생 시 사소하더라도 조직 책임자 또는 안전환경 담당과 바로 상의하십시오. 또한 상담을 진행하는 담당자는 관련된 규정에 따라 신속하게 처리 하십시오.

  • 고객의 신뢰를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정직함입니다

    오늘날 기업과 고객은 브랜드를 매개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사랑받는 브랜드는 한순간에 만들어 질 수 없습니다. 선택의 순간에 고객이 우리를 믿고 선택할 수 있도록 고객이 느끼는 롯데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굳건한 신뢰 구축을 위하여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만을 제공해야 합니다. 사실을 왜곡한 정보는 반드시 드러나게 되어 있으며, 그로 인해 고객이 느끼는 실망감과 배신감은 우리를 떠나는 가장 큰 이유가 됩니다.

    어떤 순간에도 정직한 마케팅을 지향하는 것. 바로 그것이 지금까지 롯데라는 브랜드를 성장시켜온 방법이고 우리 모두가 지켜갈 사명이자 자부심입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올바른 고객가치를 창조하기 위하여 정직하고 솔직한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단기적 매출 상승이나 이익을 위하여 고객에게 허위 혹은 과장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는 우리 동료들이 최선을 다해 쌓아온 고객과의 신뢰를 한 순간에 무너뜨리는 행위임을 명심합니다.

    고객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는 비록 그것이 우리에게 불리하더라도 적극적으로 공개해야 합니다.

    실천사항

    제품 및 서비스의 마케팅이나 고객과의 소통을 담당하는 직원은 관련된 회사의 표준, 정책 또는 절차를 사전에 반드시 숙지하고 준수하십시오.

    아래와 같은 홍보물을 제작할 때, 부정확한 정보가 포함되지는 않았는지 한번 더 확인하십시오.

    - 상거래사이트, 모바일앱 등을 통한 제품과 서비스의 표시

    - 홍보사이트, 블로그 등의 홍보게시물

    - 광고물 및 판촉물

    - 제품 라벨 및 사양 표시

    - 설문조사, 시험결과, 경쟁사 또는 경쟁제품과의 비교자료

    - 사내 인트라넷 게시판 광고 등 고객을 대상으로 직접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닌 홍보자료

    외부에서 제작한 마케팅 자료를 사용할 경우 우리의 ‘정직한 마케팅 정책’에 위배되는 내용이 있는지 철저히 확인하십시오.

    객관적이지 않은 정보를 바탕으로 경쟁사 제품을 무분별하게 비난하는 마케팅은 삼가십시오. 경쟁사 제품을 언급해야 하는 경우에는 공정경쟁 법규에 위배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마케팅 자료는 의미가 명확한 단어들을 사용하여 제작해야 합니다. 의미가 혼용되거나 과장된 단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고객의 신뢰를 잃을 수 있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변경되었을 때에는 마케팅과 관련된 자료에 제품 정보가 정확하게 기재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에 알리십시오.

  • 고객 정보는 우리의 생명만큼 소중합니다

    오늘날 고객 정보는 기업의 성과와 직결되며, 그 정보의 정확성과 보유량이 그 기업의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 정보와 관련하여 절대 변하지 않는 기본적인 사실은 고객의 정보는 고객이 우리를 믿고 잠시 빌려주었다는 것입니다. 고객 정보는 절대 외부로 유출되어서는 안 되며, 사전 약속된 업무 외의 용도로 사용되어서도 안 됩니다. 지정된 부서, 지정된 인원 외에는 어느 누구도 고객 정보에 접근해서는 안 됩니다. 디지털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고객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고 악용될 위험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회사의 보안정책과 시스템은 법이 정한 수준 이상으로 구축되어야 하며 우리는 이를 철저하게 지켜야 합니다. 고객 정보를 지키는 것은 관련된 부서에만 해당되는 사항이 아닙니다. 롯데인 모두에게 고객 정보 보호가 습관처럼 몸에 배어 있어야 합니다.

    고객 정보 보호는 롯데인이라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적 의무입니다.

    롯데의 원칙

    기업의 기밀 유출로 인한 피해는 우리가 감당하지만 고객 정보의 유출로 인한 피해는 우리를 믿고 있는 고객에게 고스란히 돌아갑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객 정보를 회사의 기밀 사항 이상의 기준으로 취급하고 관리합니다.

    우리는 고객 정보 보호와 관련하여 법규가 요구하는 기준 이상으로 내부 기준을 설정하고 그 기준을 바탕으로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합니다.

    실천사항

    고객 정보 보호의 원칙은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모든 정보에 적용됩니다. 해당 정보를 최우선 보호 대상으로 취급하십시오.

    고객의 개인정보를 업무와 관련된 직원만 열람할 수 있도록 제한하십시오.

    무분별하게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행위는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법규상 허용된 개인정보 이외에는 어떠한 개인정보도 수집하지 마십시오.

    정보의 수집만큼 폐기가 중요합니다. 업무와 관련이 없어졌거나 불필요해진 고객의 개인정보는 관련규정에 따라, 정해진 기한 내에 복구할 수 없는 수준까지 완전히 폐기하십시오.

    국가마다 개인정보에 대한 규제의 수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각 나라의 개인정보 보호법을 충분히 숙지하십시오.

    개인정보 유출은 온라인을 통해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복사기 위, 책상, 혹은 이면지 박스 등 예상하지 못한 장소에서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철저하게 관리하십시오.

    모든 문서에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지, 이를 적절히 폐기하였는지를 반드 시 확인하십시오.

    파트너사로부터 고객 정보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우리의 정보와 동일한 기준으로 취급하십시오.

    파트너사에 고객 정보를 위임하는 경우, 그 회사가 고객 정보를 보호할 만한 물리적, 관리적, 기술적 능력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정보 사용 후의 완전한 폐기 여부까지 관리하십시오.

    개인정보는 반드시 고객이 동의한 업무에 한정하여 이용해야 합니다. 개인정보가 부당하게 공개되거나 파기, 변경되었을 때에는 조직 책임자 또는 정보보안담당과 바로 상의하십시오.

동반자와의 신뢰

  • 공정과 신뢰가 파트너사를 한 팀으로 만드는 힘입니다

    파트너사와 우리는 같은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는 하나의 팀입니다. 관점이 서로 다른 회사가 한 팀이 되기 위하여 가장 선행되어야 할 것은 서로에 대한 신뢰입니다. 서로가 맡은 바를 기대한 대로 처리할 것이라는 신뢰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어떤 일도 함께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신뢰의 바탕에는 공정함이 놓여있습니다. 어느 한쪽이 공정하지 못한 거래로 손실을 보게 된다면 상대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지 않을 것이며, 관계가 오래 지속될 수 없습니다. 공정거래법은 경쟁사 및 파트너사와의 관계에 대하여 상세히 규정하고 있으나, 우리는 법이 정한 기준 그 이상을 지향합니다.

    항상 신뢰할 수 있는 공정한 거래. 이것이 우리와 파트너사가 상생하는 길입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전 세계 어디에서도 해당 지역의 공정거래 법규를 선도적으로 준수합니다.

    공평과 공정, 그리고 공개의 원칙은 우리 사회를 발전시켜 온 가장 중요한 원칙입니다. 우리는 이를 전 세계의 모든 파트너사와의 관계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원칙으로 삼습니다.

    우리는 기존의 불공정한 거래 관행들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개선하여 공정한 거래문화를 정착시키고, 파트너사와 함께 성장해 나가는 아름다운 상생의 문화를 지향합니다.

    실천사항

    지위를 남용하여 파트너사에 불공정한 거래나 관행을 요구하지 마십시오. 공정거래 법규를 숙지하고 이에 위반되는 부당한 행위를 철저하게 배격하십시오. 공정거래 위반사례는 첨부된 관련 규정을 참고하십시오.

    파트너사의 선정은 품질, 가격, 재무 건정성 등 객관적인 기준과 정해진 절차에 따라 공개적으로 실시하십시오.

    임직원의 친인척이나 지인이 운영하는 업체와 거래 시 유의하십시오. 그런 거래 자체가 부정행위는 아니지만 정보 유출, 청탁 등 공정거래에 위배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사 및 이해관계자 중에 친인척이나 지인이 있거나 혹은 부득이하게 거래를 하게 될 경우, 이러한 사안을 반드시 관리자와 상의하고 승인을 받으십시오.

    우리는 파트너사에 임직원이 경조사를 안내하거나 초청하지 않습니다. 이해관계자 간의 경조금은 불필요한 거래비용이며 업무상 의사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명심하십시오.

    지역과 국가에 따라 공정거래에 관한 법규나 정책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공정거래 법규를 강화하여 나가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과 국가의 공정거래 법규를 숙지하고 위배되지 않도록 유의하십시오.

    공정거래 법규에 의문점이 있거나 위반사항을 발견할 경우 바로 조직 책임자 또는 법무담당, 공정거래담당과 바로 상의하십시오.

  • 파트너십, 상호존중 위에 세울 때 공고해집니다

    기업환경이 점점 세분화되고 전문화됨에 따라 파트너사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파트너사와 얼마나 훌륭한 파트너십을 가졌는가가 기업 경쟁력의 주요 척도가 될 것입니다. 항상 파트너사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합니다. 파트너사를 존중해주는 기업.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가 이루어져 서로를 신뢰하는 기업. 어느 기업과 일하고 싶을지, 어느 기업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일할지는 말하지 않아도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파트너사의 적극적인 도움 없이는 지속적 성장이 어렵습니다. 파트너사 역시 우리의 도움 없이는 지속적인 성장이 어렵습니다. 우리가 협력업체를 파트너사로 변경하여 부르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모든 파트너사와의 협력 관계를 소중하게 여기며, 공평하고 공정하게 대우합니다. 우리가 지키는 모든 행동강령의 원칙은 파트너사와의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우리는 한 팀이기 때문입니다.

    실천사항

    파트너사 직원들은 우리와 같은 팀원입니다. 롯데의 직원과 똑같이 존중하고 공정하게 대우하십시오.

    파트너사의 규모에 상관없이 공정하게 대우하십시오. 특히 규모가 작은 파트너사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들이 빨리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십시오.

    파트너사의 기밀정보 및 지식재산권 보호에 항상 유의하십시오.

    파트너사에게 인적자원 개발, 품질향상 및 기술개발 등 다양한 성장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십시오. 그들의 경쟁력 향상이 우리 성장의 원동력이 됩니다.

    파트너사로부터 고객 정보를 얻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역시 우리의 고객 정보와 동일한 수준으로 보호하십시오.

  • 공정한 경쟁이 우리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고객과 이해관계자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기업 간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피할 수 없는 경쟁이라면 롯데인답게 공정하게 해야 합니다. 잠깐의 승리감을 맛보게 해주는 반칙은 진정한 경쟁력 확보에 걸림돌이 되며 법이나 일반 상식의 테두리를 벗어나는 부당한 경쟁 방법은 신뢰받는 롯데인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당연히 경쟁사와의 담합도 이에 해당합니다. 담합은 고객의 선택권을 침해하는 부당한 행위이며, 업계 전체의 발전을 저해하는 일입니다. 우리 사회가 항상 공정한 경쟁과 함께 발전해 왔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선의의 경쟁, 공정한 경쟁을 통해 우리의 역량을 더욱 갈고 닦는 것. 고객과 우리 자신을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국민 경제의 올바른 발전을 위하여 회사의 독창성을 바탕으로 공정하게 경쟁합니다. 우리는 공정거래법을 철저히 준수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세상을 만드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합니다.

    실천사항

    담합은 경쟁하는 회사들이 서로 합의나 묵인을 통해 고객의 합리적인 선택을 방해하고, 기업 간의 실질적인 경쟁을 제한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우리가 배격해야 할 담합은 첨부된 관련 규정을 참고하십시오.

    경쟁업체와 공정거래법에 저촉될 수 있는 내용은 협의조차 하지 마십시오. 제한되는 협의의 범위는 가격, 입찰내용, 비용, 수익, 시장 점유율, 영업 지역, 제품군 배분, 영업조건, 유통방식, 지역 또는 시장 할당, 특정 공급자 또는 고객에 대한 거부 행위(보이콧),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고객 또는 공급업체 등급 등이 포함됩니다.

    토론 의제가 명확하지 않은 경쟁사와의 회의는 참석하지 마십시오. 토론 의제가 명확한 회의에 참석했더라도 위험한 주제가 논의되기 시작하면 토론에 대한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히십시오.

    위법행위로 의심받을 수 있는 행위를 하거나 경쟁사로부터 위법행위를 제안받은 경우 법무담당과 바로 상의하십시오.

    공정거래법은 각 국가별로 많은 차이점이 있고 특정 국가에서 허용되는 행동이 다른 국가에서는 불법일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해당국가에서 적용되는 관련법과 정책들을 사전에 숙지하고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법무담당과 상의하십시오.

    특정 국가에서의 경쟁업체가 다른 국가에서 파트너사가 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회사와 경쟁과 협력을 동시에 하는 경우, 공정거래법을 위반하기 쉽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에 각 나라별 경쟁 관련 규정을 숙지하십시오.

    공정거래법의 내용이 사회의 변화에 따라 바뀌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수시로 확인하고 숙지하십시오.

    회사가 단독적으로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고 판단할 경우, 법적으로 허용된 범위 내에서 경쟁사와 합작투자나 협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쟁사와의 이러한 접촉이 모두 허용되는 것은 아니므로 사전에 법무담당과 상의 후 실행하십시오.

    위반 행위를 사주, 묵인, 방조한 책임자도 처벌 대상에 포함됩니다. 위법 행위는 개인뿐만 아니라 회사의 명성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위반 사항이 있을 경우 법무담당과 상의하고 법적인 조치를 취하십시오.

  • 정보수집은 반드시 합법적이어야 합니다

    더 나은 고객가치를 창조하기 위하여 경쟁사의 정보를 수집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우리는 합법적이고 정당한 방법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불법적이고 부당한 방법이 아니어도 전문기관의 분석 보고서나 공시에 드러난 정보들을 통해서 경쟁사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많으며 관련 정보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경쟁사의 권리를 지켜주고 보호해야 우리의 권리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부당한 방법을 통한 성공은 결코 지속될 수 없습니다.

    신뢰는 경쟁사와의 관계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서로가 신뢰를 지키면서 공정한 경쟁을 해나갈 때 모두가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경쟁업체에 대한 정보를 합법적이고 정당한 방법으로 수집하고 확보합니다.

    실천사항

    개인적인 관계를 이용하여 경쟁사의 정보를 수집하지 마십시오.

    고객을 통해 경쟁사의 기밀정보를 수집하는 관행을 근절하십시오.

    경쟁사의 경력이 있는 직원을 채용하였을 때,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경쟁사에 관한 기밀정보를 요구하지 마십시오.

    경쟁사를 통한 직접적인 정보 수집은 불법 경쟁정보 수집행위에 해당할 뿐만 아니라 경쟁사와의 담합으로 판단될 수 있으니 이 점에 유의하십시오.

    경쟁사의 정보를 취득할 때 불법으로 간주될 수 있는 행위를 하지 마십시오. 위장, 불법 침입, 절도, 도청, 컴퓨터 해킹, 뇌물공여, 허위 진술 혹은 뒷조사 등이 포함됩니다.

    파트너사와의 계약서에는 ‘비밀유지조항’을 포함하고 지키십시오. 만약 파트너사를 통해 경쟁사의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정보를 제공한 파트너사와 제공받은 회사는 비밀유지조항 위반으로 강력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사와 이해관계에 있는 회사나 직원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하는 관행을 근절하십시오.

    익명의 제보로 경쟁사 정보를 입수하게 되는 경우, 해당 정보를 열람하기 전에 법무부서 담당과 상의하십시오.

사회와의 신뢰

  • 자연환경은 우리의 아이들에게 잠시 빌려 쓰는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환경 문제는 인류 전체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로, 선택이 아닌 필수로 고려해야 할 과제입니다. 이제는 환경을 생각하지 않는 기업은 지속적인 생존을 기대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미 우리 사회는 친환경 기업, 친환경 제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환경 보호는 기업의 활동에서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우리는 업무 수행 시에 그것이 환경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 롯데인들에게만 해당되는 사안이 아닙니다. 우리의 파트너사 역시 환경보호 노력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독려하고 함께 해야 합니다.

    우리 롯데인 모두가 작은 것에서부터 환경을 보호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불필요한 자원 낭비부터 적극적으로 없애야 합니다. 비록 개인의 실천은 작을지 몰라도, 롯데라는 거대 공동체의 전 임직원의 실천들이 모이면, 거대한 결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환경 보호를 위하여 모든 업종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항상 우리의 사업이 환경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생각하고, 환경 보호를 위하여 모든 롯데인은 작은 행동부터 실천합니다.

    국내뿐 아니라 진출한 모든 국가에서도 환경 보호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각 나라의 환경 관련 법률이 요구하는 것 이상의 기준을 엄격히 준수합니다.

    실천사항

    자연 자원을 필요한 만큼 효율적으로 쓰고, 환경오염물질의 배출을 법적 요구수준 이하로 준수하십시오.

    새로운 제품의 개발 또는 공정 과정의 변경 시에 환경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 여부를 우선적으로 확인하십시오.

    우리의 활동이 환경과 관련된 법적 기준에 부합하도록 내부 규정을 수립하고, 그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십시오.

    우리 업무의 변화나 혁신을 통한 환경 보호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임직원들의 관련 활동과 노력을 격려하십시오.

    파트너사 및 이해관계자 역시 우리와 같은 수준의 환경 보호 기준을 준수하도록 요구하십시오. 환경 관련 규제를 위반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우리와의 계약이 파기될 수 있다는 사실을 계약서에 명시하고 사전에 충분히 알려주십시오.

    해외 근무 시 현지의 환경 규제 변경 사항을 수시로 확인하고, 그에 대한 사전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우리의 활동 중에 정해진 환경보호기준에 위반되거나 문제가 될 수 있는 소지가 있을 경우, 조직 책임자 또는 안전환경담당과 바로 상의하십시오.

  • 사회에서 받은 것을 사회와 나누는 일, 우리에겐 가장 큰 기쁨입니다

    기업의 존재 목적은 본연의 활동을 통해 창출한 이익으로 더 큰 투자를 해서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기업은 사회적 존재 의미가 없으며 기업은 반드시 이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사회 속에서 창출한 이익은 사회와 함께 나눌 때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 롯데는 오랜 세월 인류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기 위하여 한결같이 노력해 왔습니다. 우리가 추구해 온 풍요로운 삶은 우리 사회 일원이면 누구나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소외된 사람 없이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다 함께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 바로 그것이 우리가 지향하는 진정으로 풍요로운 세상입니다.

    아직 우리 사회에는 풍요로움을 누리지 못하는 이웃이 있습니다. 이들을 따뜻하게 안아주는 일, 그것 또한 우리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우리의 사업을 통해 세상을 풍요롭게 함은 물론이고 우리가 가진 역량과 자원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합니다.

    우리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앞장섭니다.

    임직원의 개인적인 사회봉사 활동을 적극 장려하며, 기업 차원에서의 자원봉사, 재난구호 등을 통한 사회공헌에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실천사항

    롯데인에게는 더 높은 수준의 사회적 책임이 따릅니다. 임직원 각자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 회사에 대한 지역사회의 신뢰를 높이도록 노력하십시오.

    임직원 각자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 회사에 대한 지역사회의 신뢰를 높이도록 노력하십시오.

    지역사회의 법, 문화와 가치관을 존중하여 지역사회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십시오.

    학문과 예술, 문화, 체육 등 인류사회를 정신적으로 풍요롭게 하는 공익활동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사회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십시오.

    회사를 대표해서 또는 개인적으로 사회봉사 활동에 활발히 참여하는 것은 롯데인의 의무이자 책임감 있는 행동입니다. 자원봉사, 재난구호 등 사회봉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십시오.

  • 상대를 존중할 때 우리도 존중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롯데인이 지향하는 풍요로운 삶은 특정 국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인류 전체의 삶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진 노하우와 자원으로 세상을 좀 더 풍요롭게 하기 위하여 해외 무대로의 진출은 필연적입니다. 국가별, 민족별로 주어진 환경에서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하여 나름의 가치와 절차를 만들어 왔습니다. 환경이 다르면 가치와 절차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것은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일 뿐입니다. 우리가 존중받고 대우받고 싶다면, 그 나라의 문화, 전통과 법을 먼저 존중해야 합니다.

    우리가 그들의 가치와 관습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모습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글로벌 롯데라는 명성에 부합하는 책임감을 가지고 현지의 법과 규정을 준수합니다.

    우리는 전 세계의 현지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와 의견을 열린 마음으로 수용합니다.

    우리는 진출한 국가의 자원과 인력을 빌려서 쓰는 것이므로 소중하게 보호하고 발전시킬 의무가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관습을 최대한 인정하고 주어진 여건 속에서 사업의 기회를 모색합니다.

    실천사항

    문화와 가치관이 다르다는 이유로 현지 직원들을 차별하지 마십시오.

    어디에서나 열린 소통은 매우 중요합니다. 현지인들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와 채널을 만드십시오.

    가치와 관습을 가르치려 하지 마십시오. 그들에게 먼저 배우십시오.

    해당 국가의 노동 관련 법규를 숙지하고 준수하십시오.

    원자재나 제품의 수출입 업무 시 각국 정부의 허가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반드시 각 나라의 수출입거래법을 철저하게 확인하고 준수하십시오.

    무역 제재 조치 국가나 단체 및 개인과는 거래를 금지합니다.

    국가와 지역마다 다른 법•규정, 관습, 예법 등이 존재합니다. 해외 근무 또는 출장 시 이러한 점을 항상 명심하고 행동하십시오. 국내에서는 문제되지 않는 행동이 해외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신뢰’의 원칙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적용됩니다. 항상 그들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우리도 그것을 소중하게 여겨서 그들이 우리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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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제과 주식회사는 2017년 10월 12일 자신이 영위하는 사업 중 투자부문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사업부문을 인적분할 방식으로 분할(이하 “본건 분할”)하여 롯데제과 주식회사(가칭)를 설립하고, 그와 동시에 롯데쇼핑 주식회사, 롯데칠성음료 주식회사 및 롯데푸드 주식회사는 2017년 10월 12일 각자가 영위하는 사업 중 투자부문(이하 “분할대상 사업부문”)을 각각 인적분할하여 롯데지주 주식회사(본건 분할에 따라 투자부문만으로 존속하게 되는 회사, 이하 “분할승계회사”)에 흡수합병할 예정입니다(이하 “본건 분할합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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